복음의 시작, 사도행전 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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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복음의 사실, 곧 왕국의 좋은 소식은 예언의 문제였습니다. 새 질서는 가려진 예언적 용어로 예언되었다(사 2:2-3, 렘 31:31-34, 욜 2:28-32). 이 예언에 따르면 주의 집(교회)이 세워지고 모든 민족(유대인뿐 아니라)이 “그로 흘러”갈 것이며 “율법과 주의 말씀”이 시온이나 예루살렘에서 나올 것입니다(사 2: 2, 3). 그것은 “새 언약”의 시대가 될 것이며 기억하지 않고도 죄의 용서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렘 31:31-34). 그것은 또한 “주의 이름을 불러”(요엘 2:32)는 전례 없는 구원을 누릴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암시된 바와 같이, 복음은 왕국이나 하나님의 통치, 그리고 하나님께서 다스리실 자들인 교회와 관련될 것입니다. 세례 요한과 예수님은 둘 다 개인 설교 중에 왕국이 “가까웠다”고 말했습니다(마 3:2, 4:17). 우리는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마태복음 4:23)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전파하신 이 복음은 본질적으로 예비적이면서 동시에 미리 예정된 것이었습니다. 실제의 복음과 사실의 왕국은 둘 다 사도행전 2장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사도행전 2장, 시작의 장 . 사도행전 2장은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장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사도행전 2장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은혜와 언약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새 시대가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중추적일 뿐만 아니라 많은 시작이 있는 장이기도 합니다(부록 참조).

인류에게 혁명적 변화와 기회를 가져올 위대한 사건을 위한 무대가 마련되었습니다. 몇 주 전에 예수께서는 사도들에게 “예루살렘에 유하라”(눅 24:49)라고 지시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예수님의 이름으로 회개와 죄 사함을 받는 복음이 전파될 것이라고 설명하셨습니다(눅 24:47). 그는 또한 그들이 “위로부터 능력을 입”힐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49절, 사도행전 1:5, 8 참조). 우리는 사도들이 예루살렘에서 기다리고 있는 것을 봅니다(행 1:4). 성령세례는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대로 사도들이 체험한 것입니다(행 2:1-4). 오순절 날이라 예루살렘에 유대인들이 많이 모였습니다. 성령의 침례는 많은 사람들을 매료시켰고 사도들이 복음을 선포할 수 있는 알려진 세계의 여러 지역에서 온 방대한 청중이 있었습니다.

베드로는 일찍이 “천국의 열쇠”를 받았습니다(마 16:18, 19). 사도행전 2장에서 베드로가 전한 복음은 천국에 들어가는 열쇠나 수단이었습니다. 다른 사도들도 말을 하는 동안, 특집 연사는 베드로였습니다(행 2:7, 14, 37). 처음으로 충만한 복음을 전하는 설교는 사도행전 2장 14-36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청중의 반응과 추가 지시는 37-47

절에 나와 있습니다. 베드로가 선포한 복음은 여러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베드로의 설교 14-21절을 입문, 22-35절을 본문, 36절을 적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베드로가 복음을 제시한 세 부분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사도행전 2장 14-21절 서론. 앞으로 보게 되겠지만, 유대인 예언에 대한 언급이 있는 도입부는 분명히 유대인 청중의 관심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어야 했습니다.

“14 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함께 서서 소리를 높여 이르되 유대 사람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이것을 너희가 알고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너희 생각과 같이 이 사람들은 취한 것이 아니니 이는 하루의 제 삼시뿐이니라. 16: 그러나 이것은 예언자 요엘이 말한 것입니다. 17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은 장래 일을 말할 것이요 너희 젊은이는 환상을 보고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리라 꿈: 18: 그 날에 내가 내 신을 내 종들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19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를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보이리니 피와 불과 연기와 20: 해가 어두워지며

베드로는 매우 지적이며 그들이 목격하고 있는 상황을 설명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습니다. 그는 그들이(사도들이) 술에 취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관찰하고 있는 것이 요엘의 예언 성취의 시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런 다음 베드로는 그 예언을 인용합니다(참조 요엘 2:28-32). 하늘의 기사와 표적에 관한 언어는 바로 그들의 눈앞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의 비범한 성격을 나타냅니다(사도행전 2:19-20에 있는 것과 같은 언어는 묵시적이며 극히 중요한 사건에만 사용되었습니다. 참조 에스겔 32:7; 마 24:29). 베드로는 요엘의 예언을 인용하여 성령침례의 문제를 설명했을 뿐만 아니라 요엘이 말한 “주의 이름을 부르는” 기회(21절)도 발표했습니다. 나중에 응답자들이 어떻게 구원받기 위해 주의 이름을 불렀는지 보게 될 것입니다.

사도행전 2장 22절부터 35절까지의 본문 입니다. 설교 본문에서 베드로는 자기가 그들에게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주의 깊게 생각해 보라고 요청하고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을 모두 제시합니다. 그의 말을 듣다:

“22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나사렛 예수는 표적과 기사와 표적으로 너희 가운데서 하나님께 인정을 받은 자라 너희도 아는 바와 같이 하나님이 그로 말미암아 너희 가운데서 행하사 23 하나님의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 대로 내어준 바 되었으니 너희가 붙잡아 악인의 손에 십자가에 못 박고 죽였도다 24 하나님이 그를 살리사 사망의 고통을 풀어 주셨으니 이는 그가 능히 붙잡을 수 없었음이라 25 다윗이 그를 가리켜 말하기를 내가 항상 내 앞에 계신 여호와를 뵈었음이여 그가 내 우편에 계시므로 나로 요동치 않게 하셨느니라 26 그러므로 내 마음이 기쁘고 내 혀가 기뻐하였도다 또 내 육체도 소망 가운데 거하리로다 27: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시리이다 28: 생명의 길을 내게 알게 하셨으니 당신의 얼굴로 나를 기쁨으로 가득 채우시리이다. 29 형제들아 내가 족장 다윗에 대하여 너희에게 자유롭게 말하노니 그가 죽어 장사되었고 그의 묘가 오늘까지 우리와 함께 있느니라 30: 그러므로 그가 선지자라 육신을 따라 그의 허리의 열매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그에게 맹세하신 것을 알고 그리스도를 다시 일으켜 자기 보좌에 앉히시리라 31: 그가 이것을 보기 전에 그리스도의 부활을 말하되 그의 영혼이 지옥에 버려지지 아니하며 그의 육체가 썩음을 보지 아니하였느니라 32: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 33: 그러므로 그가 하나님의 우편으로 높임을 받으사 아버지께 약속하신 성령을 받아 이것을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34: 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못하고 스스로 말하되

베드로는 즉시 그들에게 “나사렛 예수 곧 능력으로 너희 가운데서 하나님께 인정을 받은 자라…”(22절)라고 소개합니다. 유대인들은 결코 예수님의 기적을 성공적으로 부인할 수 없었습니다(마 12장). 예수님에 관한 좋은 소식은 “하나님이 그를 살리신 자”(24절)입니다. 예수 안에서 승리의 부활에 대한 다윗의 예언이 성취되었습니다(25-28절, 시 16:8-11 참조). 또한 다윗이 결코 성취하지 못한 영적 통치가 예수님의 인격 안에서 실현되었습니다(30절, cp. 시 132:11). 따라서 베드로는 예수를 부활되시고 통치하시는 왕으로 제시합니다. 그들이 간절히 바랐던 그들의 메시야가 오셨으니 얼마나 놀라운 소식입니까? 나쁜 소식은 "너희가 그를 데려다가 악인의 손에 십자가에 못 박고 죽였도다"(23절)였다.

사도행전 2:36, 적용. 영감을 받은 설교자들은 그들의 설교에서 분명했고 그들이 발표한 진리를 적용했습니다. 베드로가 방금 선언한 진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적용하는 것을 고려해 보십시오.

“36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은 정녕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그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복음을 소개하는 베드로의 설교에는 두 가지 필수적이고 가장 중요한 요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은 높임을 받으셨고 주님이시며 그리스도이시며 유대인들은 이 높임을 받은 메시아를 죽였습니다. 서두에서 보았듯이 복음은 좋은 소식을 의미하며 적용하면 왕국의 좋은 소식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사도행전 2장에서 중재적 통치를 시작하셨고 그 결과 그의 왕국이 현실이 되었습니다(참조 골 1:13). 오순절에 참석한 믿는 유대인들은 이 좋은 소식을 듣고 기뻐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그들이 그들의 그리스도와 주님을 죽였다는 사실을 알고 슬펐습니다.

백성들의 반응(행 2:37). 복음은 처음 제시되었을 때부터 청중들의 반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사람들은 베드로가 전한 복음에 이렇게 반응했습니다.

“37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핵심어는 '하는 것'인데, 종교신학은 이와 정반대다. 야고보는 “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기를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야고보서 1:22)라고 기록했습니다. 복음은 동기를 부여하는 좋은 소식을 포함하고 또한 사람들의 삶에서 개인의 죄에 대한 인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찔린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찔린 마음”은 영적으로 잘리고 감동된 마음입니다. 이 사람들은 분명히 구원을 받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예수님과 언약 관계를 맺기 위해 무엇을 하고 요엘이 말한 구원을 체험하기를 원했습니다(cp. 행 16:30). 이제 문제는 베드로가 그들에게 무엇을 하라고 말했는지입니다.

베드로는 주 예수 그리스도와 관계를 맺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메시아를 죽인 죄까지 용서받을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행 2:38).

“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사도행전 2장에서 전하고 있는 복음과 “우리가 어찌할꼬”에 대한 베드로의 대답 이 말씀이 처음 전파되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마찬가지입니다(참조 39절). 동일한 진리와 동일한 구원의 계획이 신약 전체에 걸쳐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에게 일관되게 가르쳐집니다(행 8, 16 등). 먼저 베드로가 구원을 구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 알고 싶어하는 이 사람들에게 “아무것도 하지 아니하고 예수께서 다 하셨느니라”고 말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감사하십시오. 또한 베드로는 “오직 믿기만 하라”고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베드로의 언어와 가르침은 매우 간단합니다.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 베드로는 그들에게 믿음의 문제를 막 명했습니다(36절). 영감받은 사도 베드로는 회개와 침례가 “죄 사함을 받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침례가 죄 사함을 받은 후 또는 “때문에” 있다는 교리는 거짓입니다. 그들은 이미 구원을 받았기 때문에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구원을 받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싶어했습니다! (또한 사도행전 22:16 참조) 사도행전 2장에서 시작된 지상명령은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그러나 믿지 않는 자는 정죄를 받으리라”(막 16: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믿지 않는 자는 정죄를 받으리라”(막 16: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믿지 않는 자는 정죄를 받으리라”(막 16:16).

“너희가 성신의 은사를 받으리니”를 베드로가 같은 것을 가르친 평행 구절과 비교할 때, 우리는 구원의 모든 세부 사항을 대표하는 성령의 은사를 발견하게 됩니다. 주의 임재”(사도행전 3:19). 베드로는 세례받은 모든 신자들에게 그들이 사도들이 막 체험한 성령의 기적적인 세례나 심지어 육체적으로 죽은 자를 살리는 것과 같은 능력으로 나타난 성령의 기적적인 영향력을 약속하지 않습니다(행 20:9, 10). .

베드로가 회개하고 죄 사함을 받는 세례를 받으라고 했을 때 사람들이 한 일(행 2:41).

“41 그 말씀을 받은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야고보는 이렇게 썼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더러움의 더러움을 벗어 버리고 능히 너희 영혼을 구원할 마음에 심겨진 말씀을 온유함으로 받으라”(야고보서 1:21). 이 회개한 죄인들은 복음이 그들에게 시키는 대로 행했고, 회개하고 죄 사함을 받기 위해 세례를 받았습니다. “그의 말을 기쁘게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고....”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는 앞서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들에 관한 요엘의 예언이 사도행전 2장에서 어떻게 성취되었는지 볼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21절 참조). 이 사람들은 회개하고 죄 사함을 받기 위해 침례를 받아 주님의 이름을 불렀습니다(38-47절, 킹 제임스 번역 참조). 주의 이름을 부르는 것은 단순한 기도가 아니라 복음의 명령에 순종하여 예수님의 권위를 인정하는 것입니다(참조 롬 10:13-17, 눅 6:46).

우리는 또한 앞서 예레미야 31:31-34의 문제, 특히 “내가 다시는 그들의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34절)에 관해 언급했습니다. 베드로가 말했고 이 사람들이 복음에 순종했을 때 누렸던 “죄 사함”은 완전한 사함 또는 “도말”(행 3:19,, " ek ", out 및 " aleipho "로 구성되어 완전히 닦거나 번짐, WE Vines' Expository Dictionary of New Testament Words ). 이 죄 사함은 “죄가 굴러가는”(마 26:28, 히 10:1-4) 결과를 가져온 황소와 염소의 피가 아니라 예수님의 보배로운 피로 누립니다.

사도행전 2장은 이사야가 말한 “주의 집의 산이 산꼭대기에 견고히 설 것이요”(2:2)라는 예언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사도행전 2장부터는 교회나 하나님의 집이 항상 존재하는 것으로 언급됩니다(행 5:11, cp. 딤전 3:15). 주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 나옴, 행 2장(사 2:3, 행 2:8-11, 8:1, 4).

결론.복음의 시작인 사도행전 2장이 위대한 장이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하나님의 섭리로 우리는 계속해서 동일한 예루살렘 복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치하시는 그리스도와 주님과 사람이 어떻게 죄 사함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 복음은 사람의 교리와 계명으로 더럽혀지지 않도록 부지런히 지켜야 합니다. 바울은 그 시대의 거짓 교사들에 관해 그리고 그가 그들을 폭로한 이유에 대해 이렇게 썼습니다. 복음의 진리가 너희와 함께 있게 하려 함이라”(갈 2:5, 4절 참조).

 

부록:  사도행전 2 장은 많은 중요한 문제의 시작을 담고 있습니다. 사도행전 2장에서 시작된 다음 사항을 고려하십시오:

(1). 천국 복음 곧 복음의 시작(행 2:14-41).

(2). 예수님의 흘리신 피로 인한 “죄사함”의 시작(행 2:38, 마 26:28, cp. 3:19).

(삼). 로마서에서 유추되는 '믿음', '회개', '그리스도의 고백'의 시작. 10:9,

10), 예수 이름의 물침례는 모두 예수 그리스도의 신약성경을 배경으로 합니다(행 2:36, 38).

(4). 그리스도 통치의 시작(행 2:30-35).

(5). 지상명령의 시작(마 28:18 이하, 막 16:15, 16, 눅 24:46-49).

(6). 새 언약의 시작(히 10:9, 10, 15-22).

(7). 성령의 구속 역사의 시작(요 16:7-11).

(8). 주의 교회의 시작(행 2:47, KJ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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